티스토리 뷰

"소리가 없으면 도둑"으로 황색 녹내장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시신경이 과도하게 손상되어 치유되지 않으면 뼈로 전이되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녹내장의 정의, 유형,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녹내장

 

 

녹내장이란 무엇인가? 녹내장 유형 알아보기

 

녹내장은 시각 정보를 눈에서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안과 질환의 일종입니다.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으로 알려진 가장 흔한 유형의 녹내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의 배액 채널이 막혀 안압(IOP)이 증가할 때 발생합니다. 이 상승된 압력은 점차적으로 시신경 섬유를 손상시켜 시력 상실을 초래합니다. 폐쇄각 녹내장이라고 하는 녹내장의 또 다른 형태는 홍채가 배수각을 차단하여 갑자기 안압이 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1.원발성 개방각 녹내장(POAG): 이것은 가장 흔한 유형의 녹내장으로, 느리고 점진적인 발병이 특징입니다. 안구의 배수각이 부분적으로 막혀 방수의 유출을 방해하여 안압이 증가할 때 발생합니다.

 

2. 폐쇄각 녹내장: 이 유형의 녹내장은 안구의 배수각이 완전히 막혀 안압이 갑자기 상승할 때 발생합니다.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정상안압 녹내장(NTG): 정상적인 녹내장은 정상적인  안압수치에도 불구하고 시신경 손상과 시야 손실이 발생하는 녹내장의 한 형태입니다. 이것의 원인 아직도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녹내장의 원인

 

주요 원인은 안압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입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원인을 밝히긴 어렵고 이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크게 원인은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나이와 유전적 요소 : 고령은 녹내장 발병의 중요한 위험 요소이며 40세 이후에는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녹내장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2. 안압 상승(IOP): 높은 안압상승은 녹내장의 발달과 진행에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그러나 안압이 상승한 모든 개인이 녹내장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정상 안압을 가진 일부도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3. 기타 위험 요소: 녹내장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추가 요인으로는 인종(아프리카인, 히스패닉 및 아시아계 사람들이 더 위험함), 얇은 각막, 특정 의학적 상태(예: 당뇨병, 고혈압),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의 장기 사용 등이 있습니다.

 

 

 

녹내장의 증상 

녹내장의 증상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급성은 전체 녹내장의 10%가 있으며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시력감소, 두통, 구토, 충혈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녹내장은 서서히 손상되고 평소 별다른 자각을 느끼지 못하다가 말기에 이르러 시야 장애, 시력저하증을 인지한 뒤에 알게 됩니다. 따라서 녹내장의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는 조용히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초기 단계에서 녹내장은 종종 눈에 띄는 증상이나 불편함을 나타내지 않아 "조용한 시력 도둑"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시력 상실은 일반적으로 주변 시력에서 시작되며 개인이 시력이 감소한다는 자체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이 진행됨에 따라 개인은 시야 흐림, 어두운 조명 조건에 적응하기 어려움, 주변 시력 상실, 조명 주변의 후광, 때때로 눈의 통증 또는 두통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종종 눈에 띄지 않거나 다른 원인에 기인합니다. 녹내장의 조기 발견과 진단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종합 눈 검사가 중요합니다. 이 검사 동안 안과 전문의는 안압을 평가하고 시신경을 검사하며 시야 검사를 수행하여 녹내장 징후를 식별합니다. 조기 발견을 통해 즉각적인 개입 및 관리가 가능하여 추가 시력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진단과 검사

급성 녹내장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응급실을 내원할 정도이며, 만성은 증상이 크지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말기이므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검진과 안압검사, 안저검사를 통해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시야검사, 안압측정, 시신경 단층 촬영검사, 망막시신경섬유층촬영검사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녹내장을 진단, 분류하여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녹내장의 치료방법 

첫째는 약물치료입니다.  녹내장에 대한 1차 치료는 안압을 낮추기 위한 약물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안약, 보조약 또는 이 이중의 조합 형태일 수 있습니다. 방수(눈 안의 액체) 생성을 줄이거나 배율을 개선하여 안압을 낮추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배수되는 약물에는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 베타 차단제, 알파 아드레날린 작용제, 이완 작용 및 축동제가 있습니다. 표본이 지시에 따라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지속 검사를 해야 합니다. 둘째는 레이저 시술입니다. 레이저 시술은 녹내장 관리 및 안구감소에 시술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요법은 녹내장의 유형과 중증도에 따라서 긴급 보조 요법 또는 약물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불편함이 적고 회복 시간이 빠르며 내약성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녹내장 조절에 약물과 레이저 조작이 불충분하거나 상태가 더 진행되는 경우 새로운 배액 경로를 만들거나 방수 생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네 번째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녹내장을 지속 관리하고 안과 전문의의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종양을 관찰하고 치유 효과를 평가하며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건강관리 습관 들이기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규칙적인 요체 활동에 참여하여 시신경을 포함하여 수축 순환을 개선하여 잠재적으로 녹내장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야채농축액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녹내장을 치료할 수 있는 특정 중단은 마시지 않고 영양가 있는 중단은 실행을 지원합니다. 또 신체적 긴장완화입니다.  높은 수준의 긴장을 관리하면 잠재적으로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명상, 심호흡 운동 또는 취미 활동과 같은 긴장 감소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눈 보호에 노력하기입니다. 녹내장이 있는 사람이 발생하여 눈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눈에 띄는 위험이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보호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녹내장 치료는 개인의 필요와 질병의 중증도에 맞춘 약물, 레이저 요법 및 외과적 개입을 포함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포함합니다. 최적의 안구 건강을 유지하고 녹내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지속적인 관리, 정기적인 후속 조치 및 생활 방식의 개선이 요구됩니다.